관리 메뉴

붕부리의 산행스케치

큐슈의 명산 구중산(구주산) 산행 본문

해외여행/일본여행

큐슈의 명산 구중산(구주산) 산행

붕부리 2008. 3. 2. 20:40

1. 일  시 : 2008년 2월 19일 화요일

2. 동  행 : OO산악회를 따라서 내사랑 초이와 함께

3. 날  씨 : 맑음

4. 코  스 : 마키노토(13:35)-쿠스카케산(14:01)-구주와카레(14:58)-나카다케(15:29~15:37)-

             구주산(15:56~16:03)-쓰가모리 도우게(16:34)-초자바루(17:35)

 

 

<구중산 소개 - 대구 매일신문 2006년 6월 14일자 기사 발췌>

 

구중산(九重山)과 구주산(久住山). 이름부터 헷갈린다. 구중산과 아소산은 함께 아소-구주 국립공원지역을 이룬다. 구마모토(熊本)현과 오이타(大分)현에 걸쳐있는 아홉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산군이 구중산이다. 구주산은 구중산의 한 봉우리. 해발 1천787m로 이 일대 10여개의 산중 제일 높다. (실제 최고봉은 나카다케(中岳)로 해발 1,791m임)

산행기점은 해발 1천330m 고지에 있는 마키노토(牧の戶峙). 국립공원 허리를 가로지르는 도로를 따라 오르다보면 만나는 고갯마루 휴게소다. 온천지역인 벳부에서 버스로 1시간 가량 걸린다. 코스는 마키노토에서 출발해 구주산 정상을 돌아오는 왕복 8.2㎞. 4시간 가량 소요되는 거리다.

산행초입에서 능선까지 700m구간은 시멘트 계단. 가쁜 숨을 몰아쉬고 능선에 오르면 장쾌한 산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반대쪽을 돌아보면 제주도와 지형이 닮았다. 봉긋 솟은 오름이 보이고 이 오름을 오르는 산행인파의 물결이 죽 이어져있다. 전형적인 화산지형이다.

본격적인 능선산행은 이곳에서부터다. 구주산 정상을 오르는 막바지 구간을 제외하면 3㎞ 정도 완만한 능선을 따라간다. 이즈음 구주산의 볼거리는 두가지다. 미야마 키리시마라는 철쭉종류의 고산식물과 끝없는 수평선을 이룬 산능선이다. 미야마 키리시마는 우리나라 철쭉과 비슷하지만 크기가 작다. 한창 꽃망울을 터뜨려 능선을 붉게 물들였다. 일본에서 보는 천상화원. 이 붉은 물결은 정상까지 내내 이어진다.

30~40분 능선 산행을 즐기다보면 화산석이 정상부를 이룬 구쓰카게야마. 이곳을 넘어서면 또 다른 풍경이 반긴다. 정면으로 날카로운 능선이 이어지는 홋쇼산(星生山·1,762m)이 넓은 구릉 위에 버티고 있고 오른쪽으론 구주산이 우뚝 솟아있다. 힘이 넘치는 사람들은 홋쇼산 능선을 타고 올랐다가 다시 합류하기도 한다. 묘한 풍경이다. 화산지역이 아니고선 볼 수 없는 모습. 화산폭발 당시 형성된 산이어서일까. 밑에서 보기에도 능선이 날카롭다. 그 아래 분지로 형성된 니시센리하마는 널따란 평원이다. 해발 1천600m가 넘는 곳이라고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다. 이 평원에서 홋쇼산 능선으로 치마주름처럼 산허리가 늘어졌다. 키 낮은 붉은 철쭉과 고만고만한 산죽이 양탄자처럼 죽 펼쳐진 풍경도 아름답다. 분지 끝 왼쪽으론 나카다케(中岳)가 우람하다.

니시센리하마를 지나 내리막을 내려서면 대피소와 화장실이 있다. 구주산 정상도 코앞이다. 자욱한 안개에 정상부분도 보였다말았다 한다. 왼쪽으론 안개인지 잘 구분이 되지않는 하얀 연기가 뭉게구름을 이룬다. 유황냄새도 강해진다. 홋쇼산 북동쪽의 류오우잔(硫黃山). 문득 능선 왼쪽 아래가 나무 하나 없는 분화구임을 알아챈다. 이 지역도 화산지대임을 실감할 수 있다.

 

 

 

일본 구중산(구주산) 산행지도 - 클릭하여 크게 보세요


 

아소산에서 아소분지 너머로 보이는 구중산(九重山) 조망

 

구중산 산행 들머리인 마키노토 도우게(牧の戶峙 1,330m)

 

마키노토 도우게(牧の戶峙 1,330m) 등산로 입구에 있는 구중산 등산 안내도 

 

쿠스카케야마로 오르던 중 바라본 미마타야마

 

쿠스카케산으로 오르던 중 내려다본 마키노토 도우게

 

쿠스카케산(沓掛山 1,503m)에서 바라본 구중 연산의 설경(좌:홋쇼산, 우:오오기가하나) 

 

산행 중 바라본 아소분지

 

 

홋쇼산 아래 고산평원인 니시센리하마(西千里兵)에 들어서는 일행들

 

구중산 산행 중 만나는 이정표

 

무인대피소가 있는 구주와카레(久住分れ)와 구주산(久住山, 1,787m) 정상부

 

얼어붙은 산정호수인 미이케

 

구중산(九重山) 최봉인 나카다케(中岳) 정상부

 

나카다케에서 증명사진

 

나카다케에서 바라본 구주산과 산정호수 미이케

 

구중산 정상에서 또 한 방

 

구주산(久住山) 정상에서 바라본 홋쇼산 

 

구주산(久住山) 정상에서 바라본 나카다케(중앙)와 그 너머로 시라구치다케(白口岳)와 大船山

 

 구주산(久住山)에서 바라본 아소(阿蘇)분지

 

구주산(久住山)에서 바라본 홋쇼산과 구주와카레(안부)

 

구주와카레에서 기카센리하마(北千里兵)로 하산하는 길

 

고산분지 평원인 기타센리하마에서 바라본 구주와카레(안부)  

 

기타센리하마에서 바라본 미마타야마(三?山 1,745m)

 

류오우잔(硫黃山) 능선 너머로 화산 분연이 하늘을 뒤덮고 있다

 

스가모리 도우게(すがもり越)로 올라가는 일행들 

 

스가모리 도우게에 고개마루에 있는 구중산 등산안내도 

 

화산분연을 내 뿜고 있는 류오우잔(硫黃山)과 그 너머로 보이는 홋쇼산

 

산행 날머리인 초자바루(長者原) 온천 일대 조망

 

하산 후 초자바루(長者原)에서 바라본 구중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