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양평 용문산(용문봉-가섭봉-백운봉) 종주

붕부리 2015. 10. 24. 23:00

1. 산행번호 : 15-36

2. 일     시 : 2015년 10월 24일 토요일

3. 날     씨 : 흐렸다가 차차 맑아짐(연무)

4. 동     행 : 나 홀로

5. 산행거리 : 12.6km(GPS 측정거리)+1.4km(Stick 회수 왕복거리)

용문사주차장-1.6km-537.5m헬리포트-1.4km-용문봉-1.0km-문례재-1.1km-가섭봉-1.5km-

장군봉-1.0km-함양봉-1.1km-구름재-0.6km-백운봉-2.3km-두리봉-1.0km-약수사

6. 산행시간 : 8시간10분(이동 : 7시간 5분, 휴식 : 1시간 5분)+35분(Stick 회수 시간)

용문사주차장(09:25)-537.5m헬리포트(10:10~10:15)-용문봉(11:45~11:55)-문례재(12:35~13:10,

Stick 회수 소요시간)-가섭봉(14:10~14:40)-장군봉(15:10)-함양봉(15:35)-구름재(16:15)-백운봉(16:40~17:00)-

두리봉(17:45)-약수사(18:10)

양평 용문산 종주(용문봉-가섭봉-백운봉-두리봉) 산행지도

우리 나라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은행나무가 있는 용문사로 유명한 용문산,

산꾼들이 즐겨찾는 산으로도 잘 알려져 있지만 나는 오늘이 용문산 처녀산행이다.

아침 5시30분 인천을 출발해 양평으로 향하는데, 가을비답지않게 장대비가 내리더니 다행히 아침 8시경 비가 먿는다.

차를 양평읍내에 주차를 한 후, 양평에서 용문사로 바로 들어가는 버스가 없어 용문에서 갈아타고 용문사로 들어갔다.

산행을 시작하여 용문봉으로 올라가는데, 비는 먿었지만 안개와 운무로 시계가 별로 좋지 않다.

선답자의 산행기에 용문봉 등로는 길이 뚜렷하지 않고 암릉길이 꽤 위험하다고 되어 있는데,

올라가면서 보니 길찾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고, 암릉길은 조금만 주의하면 누구나 올라갈 수 있을 정도였고,

용문봉 정상에서 용문산 가섭봉과 백운봉을 바라보는 전망이 좋다고 하는데, 오늘은 운무로 조망은 꽝이었다.

용문봉 능선을 다 통과하고 문례재에서 도착을 하니 배낭에 꽂아둔 스틱 1개가 없다. 이런이런~~~

떨어진 스틱을 찾아서 다시 용문봉 방향으로 약 0.7km 되돌간 후에야 스틱을 회수하는 헛수고를 하였다.

다시 문례재로 돌아온 후 용문봉 정상으로 향하던 중 만나는 삼거리에서 직진하여 하얀 경고판을 지나 올라가니

정상부 시설문 철책과 만나고 철책을 따라 길도 없는 잡목지대를 통과한다고 10여분 넘게 또 생고생...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올라선 용문산 가섭봉 정상!

일대를 호령하는 산답게 탁트인 전망을 자랑하지만 정상부에 자리잡고 있는 흉물스러운 시설물과 철책이

힘겹게 명산에 올라온 감흥을 반감시켜 다소 아쉬웠고, 이 후 지나는 장군봉과 함양봉은 잡목으로 조망은 없었다.

백운봉은 우뚝 선 모습이 마치 알프스 마테호른과 닮았다 하여 경기의 마테호른이라고 부르는데,

과연 구름재에서 백운봉으로 올라가는데 연신 거친 숨을 토하게 하였다.

드디어 올라선 백운봉 정상에서의 조망은 그야말로 환상적이었다.

뒤돌아보니 유명산-가섭봉-용문봉-중원산으로 이어지는 산그리메가 병풍처럼 둘러쳐있고,

정면으로 양평시가지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고, 양평시가지 너머 유유히 흐르는 남한강을 바라보는 전망이 일품이다.

특히 서산에 저무는 햇빛에 남한강 물이 황금빛을 빛나는 광경이란~~~

백운봉은 비롯 용문산의 부속봉이지만 전망 하나만큼은 가섭봉도 범접하지 못할 정도였다.

두리봉을 거쳐 용문산휴양림에 내려서니 땅거미가 내려앉아 택시를 콜하여 양평으로 향하였고,

이렇게 용문산 첫 산행으로 용문봉-가섭봉-백운봉을 잇는 용문산 종주산행을 마무리하게 되었다.

용문사 입구 은행나무 가로수

용문봉 등로 들머리

537.5봉 헬리포트

용문봉 암릉

용문봉 정상

안개가 걷히면서 바라본 용문산 정상 가섭봉

문례재

용문산 정상부 군사시설문 울타리와 만나고

정상 바로 아래 갈림길

정상에서 바라본 폭산 방향 전망

올라왔던 용문봉과 그 너머로 보이는 중원산

용문사 방향 전망

줌으로 당겨본 용문 관광지

가섭봉 정상

폭산(좌)와 올라왔던 용문봉(우)

정상에서 바라본 용문사 방향 전망

장군봉

함양봉

가야할 백운봉(좌)

유명산 방향 전망

되돌아본 용문산

백운봉

암봉에서 바라본 사나사계곡

구름재

백운봉을 오르면서 되돌아본 용문산 정상과 산자락

연수리 일대 전망

되돌아본 용문산

유명산(중) 전망

백운봉에서 바라본 남한강 하류측

백운봉에서 바라본 양평시가지

줌으로 당겨본 양평시가지

남한강 상류측

추읍산(주) 방향 전망과 가야할 두리봉(맨 우측능선 끝봉)

연수리 방향 전망

용문산, 용문봉, 중원산 전망

백두산 천지 돌로 만든 통일암

이제 백운봉을 뒤로하고

두리봉을 향하던 중 헬리포터가 있는 봉에서 바라본 백운봉

두리봉(중) 그 너머로 보이는 양평시가지